리눅스/일반
2015. 1. 22. 19:14
디렉토리 삭제 - rmdir


rmdir은 디렉토리를 삭제할 때 사용한다.(아마도 remove directory의 약자일 것이다.)

하지만 비어있는 디렉토리만 삭제할 수 있다. 해당 디렉토리에 파일이 존재하거나 또다른 하위 디렉토리가 있으면 삭제할 수 없다.

rmdir을 통하여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먼저 디렉토리를 깨끗하게 비워줘야한다.


내용추가 (2016.02.24)

파일이나 다른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하고 있는 디렉토리를 지우는 방법이 있다.

'rmdir'로도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 'rm'으로는 확실히 가능하다.


$ rm -rf 디렉토리...


여기서 -r 옵션은 디렉토리와 하위 내용들을 재귀적으로 삭제하겠다는 의미이고,

-f 옵션은 알림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다.


사용 구문은 아래와 같다

$ rmdir [옵션]... 디렉토리...


쓸만한 옵션은 -p 정도다.


-p 옵션은 --parents 으로 쓸 수도 있다. 사용법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자.



-p , --parents 옵션 외에 --ignore-fail-on-non-empty, -v, --verbose, --help, --version의 옵션들이 있다.


--ignore-fail-on-non-empty

디렉토리가 비어있지 않을 때에는 삭제할 수 없으며 에러 메세지가 표시된다. 이 옵션을 사용해도 디렉토리를 삭제할 수 없다는 사실은 변함없으며 단지 에러 메세지만 표시되지 않을 뿐이다.

-v --verbose

명령을 실행하는 과정을 표시해준다.

--help

도움말을 보여준다. 보다 상세한 도움말은 man rmdir로 볼 수 있다.

--version

rmdir의 버전을 보여준다.


이상이 rmdir의 사용가능한 옵션들이다. 정말 쓸만한 건 -p옵션 밖에 없다.


Bye bye~



posted by 리치크루

리눅스/일반
2015. 1. 21. 20:33
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든다 - mkdir


mkdir은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 때 사용한다.

대충 봐도 'make directory'의 약자라는 걸 알 수 있다.(뭐 아니면 말구)


사용 구문은 아래와 같다

$ mkdir [옵션]... 디렉토리...


쓸만한 옵션은 -m-p 정도다.


-m은 새로 생성하는 디렉토리의 초기 권한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며 -p는 여러 단계의 디렉토리를 한꺼번에 만드는 옵션이다.


-m 옵션의 사용법과 결과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자.



-m 옵션 뒤에 오는 세자리 숫자는 권한을 나타낸다. 첫째 자리 숫자는 owner 또는 user의 권한, 둘째 자리 숫자는 group의 권한, 셋째 자리 숫자는 other의 권한을 나타낸다.(이번에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다.)


-p 옵션의 사용법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자.



편리해 보인다...지만 이렇게 여러 개의 네스팅(nesting) 디렉토리들을 만들 일이 몇번이나 되겠는가.

그냥 나 같으면 아래 그림처럼 하겠다. ^__^ (뭐 이정도 노가다 쯤이야)

이건 그냥 내 생각일 뿐 여러분은 이러이러한 옵션도 있더라하고 생각하면 되겠다.



Bye bye~



posted by 리치크루